콘센트형 충전기의 사용성, 경제성 분석

주변을 보면 전기차를 구매 한 이후 충전기 설치에 애를 먹고 있는 사용자들이 여전히 많이 보인다. 전기차 충전기 설치 관련해서 가장 큰 쟁점은 충전기로 인하여 전용 주차공간이 생기는 것에 대한 우려로 보인다. 이에 대해서 여러가지 대응 논리가 있겠지만 이미 ‘전기차 전용 충전 공간’ 이란 단어가 나오는 순간 프레임에 갇혀 버려서 전기차 충전기 설치 승인을 하지 않는 경우를 많이 보았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공용 충전기와 콘센트형 충전기가 있는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 콘센트형 충전기의 경우는 충전이 느리다는 이유로 인해 사용자들이 선택지에서 완전히 배제 하는 경우를 여러 번 보았다.

콘센트형 충전기에 대해서 흔히들 가지고 있는 생각은 다음과 같다.

  1. 벽부형 완속 충전기에 비해 충전 속도가 느려서 불편하다.
  2. 기본료로 인해 벽부형 완속 충전기에 비해 비용이 비싸다.

두 가지 이야기 모두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다.

먼저 충전 속도와 관련해서 이야기를 하면 콘센트형 충전기의 경우는 일반적으로 3kW로 충전이 된다. 개인용으로 사용을 하고 밤시간에 충전을 한다고 가정을 하면 보수적으로 잡아서 21:00~07:00 까지 하루에 10시간을 충전 할 수 있다. 저녁 9시에는 집에 와서 다음날 아침 7시에는 출근 한다는 가정이다. 이 시간동안 총 30kWh 로 충전을 할 수 있으며, OBC로 인한 손실을 20% 로 설정하더라도 24kWh를 충전 할 수 있는 용량이다. Bolt, Tesla를 제외한 대부분의 차량을 완충 할 수 있는 용량이다. 내가 차를 이용하지 않는 시간에 충전을 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사실상 사용자가 추가로 더 써야 하는 시간은 없는 셈이다. Bolt, Tesla의 경우도 완전 방전 이후 충전을 하는 것이 아니라 배터리 레벨이 어느정도 유지 된 상태에서 충전을 하는 것을 감안하면 충분히 쓸 만 하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건 하룻밤 사이에 24kWh 정도를 충전 할 수 있다는 것이고 차량의 에너지 효율을 곱하면 120~150km 정도의 주행 거리를 밤사이에 확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사용자의 충전 패턴은 정인성 박사님께서 블로그에 올리신 글 “쏘울 전기차 운행시의 일별 완속충전 필요량 통계분석 (#2) – 적절한 충전 용량은??”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다만 1일 주행거리가 저 숫자를 넘어 가는 경우 (예를 들면, 매일 200km 이상 운행을 하며 연간 5만km 가량 주행거리가 되는 경우) 에는 휴대용 충전기로는 충분한 충전을 할 수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개인 사용자 중에 저런 경우는 극히 드물 것이라고 생각한다.

비용에 대해서는 현재 한전에서 전력 기본요금을 면제 해 주고 있기 때문에 완속 충전기에 비해 콘센트형 충전기가 비싼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기본요금 면제가 끝난 시점을 생각한다면 이야기가 조금 달라 질 수 있다. 콘센트형 충전기의 경우는 3kW의 계약 전력을 이용하기 때문에 기본료가 더 저렴하다. 대표적인 콘센트형 충전기 서비스 업체인 파워큐브를 기준으로 비용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보는 것 처럼 실제 사용자가 지불하는 금액은 콘센트형과 벽부형의 차이가 거의 없다.

콘센트형 충전기 요금 비교.png

파워큐브의 경우는 충전기에 통신 기능이 있어 통신 요금이 발생 하지만,  다른 업체들이 개발중인 BLE 통신 충전기를 이용한다면 통신 기본 요금 마저 사라 질 수 있다. 클린일렉스, 지오라인 등에서 BLE 통신 충전기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필요 이상의계약전력 (7kW)에 대해 기본 요금을 내는 것은 마치 스마트폰의 데이터를 100MB 밖에 쓰지 않는 라이트 유저가 1GB 요금제를 이용하면 비싸게 요금을 지불 하는 것과 같다고 하겠다.

 

충전 속도/비용 외에도 장단점을 가지고 있는데 비교하면 다음과 같다.

장점

  • 기존 콘센트에 전기 공사를 하지 않으므로 설치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다. 현재는 정부에서 충전기 설치 보조금이 100% 나오지만 보조금이 줄어드는 경우 이는 큰 장점이 될 수 있다.
  • 아파트 주차장에 콘센트는 개수가 많으므로 전용 주차구역이 필요 없이 일반 내연기관 차량들과 주차 공간을 공용으로 사용 할 수 있다.
  • (안전에 대한 검증을 마친 상황에서) 비용이 저렴한 220V 연장 케이블 등을 이용해 갓길 충전 등이 가능하다.
  • 전기차 외에도 전기 이륜차, 전동 휠체어 등에도 적용 할 수 있다.

단점

  • 기존 전기 공사한 시설을 그대로 쓰기 때문에 여러 대를 동시에 충전이 어렵다. 일반적으로 아파트의 지하 주차장은 대용량의 전력을 가정하고 전기 공사가 되어 있지 않다. 태그의 개수는 여러 개가 있더라도 실제로 동시에 충전을 하는 것은 어렵다.

어떤 충전기를 선택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본인의 판단이지만, 잘못된 정보를 기반으로 판단을 하지 않길 바란다.

개인적인 의견이라면 현재처럼 보조금이 100% 나오는 상황이라면 벽부형 충전기를 마다할 이유는 없다고 생각한다. 한전 기본료가 부활한 후에도 동일한 금액으로 더 빠른 속도로 충전을 할 수 있으며 충전기를 남들이 선호하지 않는 주차 공간에 설치 한다면 거의 개인 용도로 사용 할 수 있다. 다만 콘센트형 충전기는 더 저렴한 비용(약 100만원) 으로 충전기를 설치하고 유지 할 수 있는데, 벽부형 충전기 설치를 위해 정부에서 큰 비용(약 400만원) 지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회의적이다. 벽부형 대신 콘센트형을 설치하고 다른 곳에 활용 하기를 바라는 바이다.

콘센트형 충전기의 사용성, 경제성 분석”의 1개의 생각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