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공공 충전 인프라 활용 현황

우리나라에 다양한 업체에서 공공 충전 인프라 사업을 하고 있는데 일부 업체를 제외하고는 환경공단 홈페이지와 연동이 되어서 온라인에서 충전 상황을 확인 할 수 있다. 환경공단에서는 충전기 검색 서비스를 위해서 충전기 정보를 제공하는데 약 1주일간 해당 정보를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해 보았다.

이 데이터를 분석해서 얻고자 했던 정보는 다음과 같다.

  • 충전 대기가 자주 발생하는 충전소는 어디일까?
  • 충전대기를 피하려면 어떤 전략으로 충전을 해야 할까?
  • 정책적으로 충전대기를 줄이도록 할 수 있을까?
  • 공용 인프라/개인용 인프라의 충전 패턴이 다르게 나타날까?

위 질문에 대해서 일부는 답을 얻을 수 있었고 일부는 얻을 수 없었다. 데이터 자체가 없었던 것도 있고 분석을 심도깊게 하지 않아서 답을 찾지 않은 것도 있다.

정보의 한계

  • 충전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자료 자체에도 오류가 있다. 예를들어 24시간 충전중이라고 나오는 충전기가 존재한다.
  • 일부 충전업체는 충전 정보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누락되어 있다.
  • 1주일 정도의 단기간의 데이터이다.

하지만 위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패턴을 보는 데는 충분한 자료라고 생각된다.

어떤 충전소가 인기가 좋을까?

10분 단위로 충전기차 충전 중인지 상태를 수집했으며 충전중인 시간이 긴 순서대로 정렬하면 상위 30개의 충전기는 다음과 같이 나온다. 하나의 충전소에 여러개의 충전기가 있는 경우는 별도로 충전기로 계산했다.

<전국 상위 30개 충전기 >

충전소 충전기ID
롯데하이마트 대치점 1
롯데하이마트 창동점 1
영광예술의전당 1
㈜상효원 2
현대자동차 블루핸즈 외도점 1
롯데호텔 2
대유랜드 2
KT 성산포지사 1
제주특별자치도청 4
성산일출봉 1
제주시청 1
서귀포중앙로터리 천지연공영주차장 2
제주특별자치도청 1
제주특별자치도청 2
제주공항 입구주차장 2
롯데호텔 1
서귀포시청 2
성읍랜드 2
제주특별자치도청 5
제주시청 2
제주특별자치도청 3
라마다호텔 제주 2
약천사 2
연동공영주차장(로얄호텔앞) 1
제주특별자치도의회 2
대정읍사무소 2
제주국제컨벤션센터 1
연동공영주차장(로얄호텔앞) 2
제주국제컨벤션센터 2
한국충전㈜ 3

상위 3개의 충전기는 원본 데이터의 오류로 보인다. 항상 충전중이라고 나온다는 김재진님의 말씀도 있었다.

특이사항은 상위 30개의 충전소는 모두 제주에 위치하고 있다. 내륙에 있는 충전기는 하나도 없다. 이후에 제주/내륙을 분리하여 통계를 내었다.

상위에 있는 충전기들에서 보이는 특징은 대부분이 관광지/관공서 위주라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은 급속 충전기이다. 이 자료를 보면서 두 가지 생각이 동시에 들었다.  급속충전기는 회전율이 생명인데 해당 충전기들은 효율적으로 잘 운영이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드는 동시에, 저렇게 충전기를 효율적으로 쓰기 위해서는 충전 대기의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 했을 것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 부분도 추후에 충전대기가 얼마나 발생했는지 자료를 만들어 봐야 겠다.

한 장소에 여러개의 충전기가 설치 된 곳들이 많기 때문에 충전소 단위 (한 곳에 여러개의 충전기가 설치 되어 있으면 합산) 하여 상위 10개를 계산하니 아래와 같다.

<내륙 상위 30개 충전소>

내륙/제주간의 불균형이 워낙 심해 내륙은 별도의 통계를 내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최상위에 있는 하이마트 두 곳은 충전 시스템의 오류로 인해 값이 잘못 나온 것이다.

롯데하이마트 대치점
롯데하이마트 창동점
영광예술의전당
서울시 노보텔(강남)
서울시 이마트(마포공덕점)
성남시 현대백화점(판교점)
GS칼텍스 삼성로점
대구교통연수원
경주시청
충주휴게소(마산방향)
두류공원관리소
복정역 공영주차장
그랜드앰배서더 서울
하남시 신세계 스타필드
선산휴게소(마산방향)
서대문구청 주차장
창동역 공영주차장
안성맞춤휴게소(평택방향)
대구시청
성남시청
세종로 공영주차장
엄사상점가 공영주차장
인제군농특산물전시판매장

관공서/관광지로만 분류되던 제주와는 상당히 다른 형태를 보인다. 제주와 내륙의 생활 형태가 다른 것이 그 이유로 생각된다.

  • 유동인구가 많은 곳
  • 대형 쇼핑몰
  • 고속도로 거점 휴게소
  • 관공서

고속도로 거점 휴게소에 충전 수요가 몰리는 것은 받아들이기에 따라 꽤 심각한 문제로 보인다. 충주휴게소, 인제군농특산물전시판매장(비록 고속도로 휴게소는 아니지만 주요 국도의 길목이다) 의 경우는 주변에 충전기가 충분치 않기 때문에 몰리는 것으로 보인다.

대구에 충전 수요가 많은 것이 인상적인데 (1) 충전기가 부족하거나 (2) 전기차 보급이 많이 되었거나 둘 중의 하나 일 것이다. 대구시가 다수의 충전기를 보급하고 조례를 제정하는 등의 행보를 보인 것을 감안하면 전기차 보급이 많이 되었다고 보는 것이 맞을 것 같다.

어떤 시간에 충전기를 사용할까?

전체 기간에 대해 사용중인 충전기의 수를 차트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차트에서 X축은 시간이고, Y축은 충전중인 충전기 수 이다.

time_hist

사람들이 주로 활동하는 낮시간에 수요가 몰리고 밤에는 수요가 없다. 주 활동시간인 9시-15시까지는 점심시간을 제외하고는 거의 수요에 변화가 없다. 17시 정도를 기점으로 충전 수요는 급격히 떨어진다.

17시를 기점으로 수요가 급격히 떨어지는 것은 아파트 급속vs완속 논쟁을 할 때 퇴근이후에 충전 수요가 몰릴 것이라는 나의 가정을 완전히 벗어난 것이었다. 17시 이후에 수요가 급격히 떨어지는 문제에 대한 나의 해석은 다음과 같다.

  • 위의 챕터에서 본 것과 같이 공공 충전 수요는 제주도에 집중적으로 몰려 있다.
  • 전기차 소유주의 경우는 완속 충전을 선호하며, 공공 충전은 렌탈 관광객이 다수를 차지한다.
  • 다수의 공공 충전기가 관광지에 설치 되어 있기 때문에 관광지를 방문하지 않는 시간에는 충전기 사용율이 급격히 떨어진다.
  • 관광객의 경우 낮시간 관광지에서 충전을 하고 여정을 마친 후에는 별도로 충전을 하지 않는다.

위의 가정이 맞는 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제주/내륙을 분리해서 보고, 공공 충전기/개인용 충전기를 나눠서 분석을 해 보면 될 것 같다. 아쉽게도 개인용 충전기의 사용 현황은 내가 쉽게 구할 순 없을 것 같다.

앞으로 할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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