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충전소 심볼에 대한 소고

아직 국내에 전기차 충전소 심볼 표준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업체별로 각자 충전기 표시안을 만드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도로에서 충전소 위치를 알려주지도 않고 있구요. 고속도로 휴게소에 전기차 충전기가 설치되어 있어도 알 수 있는 표시가 없습니다.

그래서 잠시 미국의 사례를 조사 해 봤습니다. 도로 표지판은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고, 굳이 외국에서 미리 해 두었다면 우리의 고민을 덜 수 있겠죠.

미국에서는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라고 고속도로를 관리하는 곳에서 Manual on Uniform Traffic Control Devices 라는 것을 발간하고 있네요. 모든 공용 도로, 고속 도로, 자전거 도로, 오픈된 개인도로 등에 동일한 표지판을 쓰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합니다.
MUTCD : http://mutcd.fhwa.dot.gov/

2009년에 마지막으로 발간이 되었고, 그 이후에 추가된 부분에 대해서는 Interim Approval (임시 허가) 라고 해서 따로 리스트를 가지고 있네요.

2009년 이슈에서는 D9-11b Electonic Vehicle Charging, D9-11bP Electronic Vehicle Charging 로고가 정의되어 있습니다.
MUTCD 2009 Edition: http://mutcd.fhwa.dot.gov/pdfs/2009r1r2/mutcd2009r1r2edition.pdf

D9-11b.png

이후에 해당 심볼을 수정한 Interim Approval 이 생긴 것으로 보입니다. Interim Approval은 아직 정식으로 채용되기 전에 임시 사용이나, 새로운 심볼을 만들기 위한 대기 단계 등의 용도라고 합니다.
전체 Interim Approval 리스트 : http://mutcd.fhwa.dot.gov/res-interim_approvals.htm

 

Interim Approval 가운데 전기차 충전기 관련 항목이 있습니다. Interim Approval for Optional Use of an Alternative Electric Vehicle Charging General Service Symbol Sign (IA-13) 입니다.
IA-13 : http://mutcd.fhwa.dot.gov/resources/interim_approval/ia13/index.htm

기존에 만들어 진 D9-11b 를 일부 변경하는 것이 목적이고 몇 가지 항목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이 만들었다고 합니다.

ia13_img1sml

제 생각에도 기존 로고에 비하여 전기라는 특징이 더 확연하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국내 실정에 맞게 변경한다면 “EV” 문구를 “전기” 문구 정도로 바꾸는 것이 어떨까 싶네요.

전기자동차 충전소 심볼에 대한 소고”의 2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